전대환의 항암일기

혈액암 진단을 받고 항암치료 중입니다. 증상과 치료과정을 공유합니다.

전대환 채널 바로가기

마을지기 2021-12-25 15:25:17
0 852
성서본문 시편 90:9-12 
설교일 2021-12-26 
설교장소 구미 한울교회 
설교자 전대환 
설교구분 주일 

성서 본문

 

주님께서 노하시면,

우리의 일생은 사그라지고,

우리의 한평생은 한숨처럼 스러지고 맙니다.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빠르게 지나가니, 마치 날아가는 것 같습니다.

 

주님의 분노의 위력을 누가 알 수 있겠으며,

주님의 진노의 위세를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우리에게 우리의 날을 세는 법을 가르쳐 주셔서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해주십시오.

 

시편 90:9-12

 

들어가는 이야기

 

벌써 올해의 마지막 주일입니다. 한 해를 보내는 송년주일을 맞이하여, 역사의 주인이신 주님께서, 주님의 이름으로 함께 예배를 드리는 여러분의 삶을 은혜와 복으로 넘치게 해주시기를 빕니다. 세월이 유수(流水) 같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성경에서는 세월이 마치 날아가는 것 같이 빠르게 지나간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나날들이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우리가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허송세월하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오늘 시편의 시인은, 우리에게 우리의 날을 세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계산을 잘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지혜의 마음입니다. 날 수를 계산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크로노스 식 계산법이고 또 하나는 카이로스 식 계산법입니다.

 

크로노스의 시간

 

먼저 크로노스 식 방법이란 우리가 흔히 하는 계산법입니다. 하나, , , 하는 식으로 차례차례 세어 나가는 방식이지요. 이제 2021년이 다 끝나가고 있는데, 2021이라는 것도 예수님 태어나시던 해부터 시작해서 한 해 한 해 세어온 숫자입니다. 내년은 2022년이 되겠지요. 그런데 숫자를 센다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유익한지 모릅니다. 일단 지루함을 덜게 해주지요. 여러분이 태어나서 지금까지 나이를 먹지 않았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나이라는 게 있으니까, 선배와 후배도 있고, 어른과 아이도 있는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몇 살 때는 어땠고, 몇 살 때는 뭘 했고하면서 과거의 일들도 체계적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숫자를 가까이 한다는 것은 우리 삶을 젊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치매 예방을 위해서 고스톱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숫자를 가까이 하면 좋다니까 그렇게 하는 것이겠지요. 물론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고스톱을 치면서 숫자를 계산하는 것은 순기능도 있지만 역기능도 있습니다. 뇌를 자극해주는 건 순기능입니다. 이건 좋은 거예요. 그렇지만 고스톱 칠 때 어떻습니까? 어쨌든 이기려고, 따려고 애를 쓰지요. 이건 역기능입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신앙생활만 열심히 하면 그런 거, 고스톱 전혀 몰라도 충분히 숫자와 가까이 지냅니다. 우리가 성경책을 읽을 때 몇 장 몇 절, 하면서 늘 숫자를 세지요. 찬송을 부를 때도, 교독문을 찾을 때도 늘 숫자를 셉니다. 매주일 교회력을 따질 때도 대림절 몇째 주일, 성탄절 몇째 주일, 하면서 숫자를 세지 않습니까? 그 정도면 성도들은 숫자 훈련은 충분합니다. 이런 게 크로노스 식 숫자 계산법입니다.

 

카이로스의 시간

 

그 다음, 카이로스 식 시간 계산법이 있는데, 이건 크로노스 방식과는 많이 다릅니다. 이건 단순히 하루 이틀 사흘, 한 달 두 달 세 달, 일 년 이 년 삼 년, 이런 식으로 세는 방식이 아닙니다. 크로노스가 사람의 계산법이라면 카이로스는 하나님의 계산법입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에게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 계산법을 따르면 하루를 천 년처럼 살 수도 있고, 천 년을 하루처럼 넘길 수도 있습니다.

 

이 세상, 곧 지구의 역사를 한번 생각해 봅시다. 지구가 탄생한 것은 지금부터 약 47억 년 전쯤 된다고 합니다. 47억 년 되는 지구의 역사를 1년으로 놓고 생각해 보면 참 재미있습니다. 지구가 생성된 뒤에 생명체가 최초로 등장한 것은 지금부터 약 20억 년 전입니다. 지구 역사를 1년으로 본다면 3월쯤이 됩니다. 좀 더 크고 복잡한 다세포 유기체들은 11월에 등장합니다. 아이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공룡은 1213일경에 등장해서 약 12일 뒤인 1225일쯤에 사라집니다. 현대의 인류라고 불리는 호모사피엔스는 불과 100,000년 전에 등장하니까 자정이 되기 약 11분 전이 됩니다. 문명사회라고 부르는 농경시대는 불과 자정 1분 전에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년 전에 일어났던 산업혁명은 약 2초간에 나타난 현상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정용, “환경과 생명,” 이양호 편, 신학논단 제 37(연세대학교 신과대학, 2004), 5-6.

 

12, 그리고 남은 날들

 

인간의 시간, 곧 크로노스의 시간으로 보자면 오늘이 12월 하고도 26일이니까 올핵가 거의 다 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이 채 못 남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라는 것은,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째깍째깍 시계가 가듯이 언제나 똑 같은 비율로 똑 같은 양만큼 흐르는 것은 아닙니다. 지구의 역사에서도 보셨잖아요. 1년을 다 보내고 나머지 단 하루만에도 엄청나게 큰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가 아니라 나머지 2초 동안에도 혁명적인 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며칠 남지 않았다고 설렁설렁 보내면 안 됩니다. 앞으로 남은 닷새 동안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어떤 위대한 일을 이루실지 그 누구도 모릅니다.

 

하루의 해가 자기 할 일을 다 마치고 서산으로 넘어가면 밤이 됩니다. 밤이 됐다고 하루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역사는 밤에도 얼마든지 이루어집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나이가 들었다고 포기하지 마십시오. 하루의 황혼부터 자정까지 엄청난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했지요? 이처럼 인생의 황혼부터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일들이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과 늘 동행하신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삶을 지켜주시고 보살펴 주신다면, 나이가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부터도 여러분은 놀랍고도 위대한 삶을 창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맺는 말씀

 

 

올해 마지막 주일예배를 드리는 저와 여러분이, 남은 닷새 동안,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의 남은 인생 동안, 주님께서 은총으로 우리와 함께 하셔서, 지금껏 겪어보지 못했던 놀라운 삶을 만들어내게 해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원합니다.

 

1101 품격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한 가
1100 원수인 줄 알았는데, 지나고 보니 은인이었습니다!
1099 늑대에게 먹이 주기
1098 가난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097 노예로 살기, 주인으로 살기
1096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하나님의 공동체
1095 2022.11.6(일) 전대 목사 설교 안내
1094 혁명에 대하여
1093 모세의 아내
1092 한 몸이기에
1091 가을 밤 외로운 밤
1090 예수님과 사귀십시오!
1089 “무엇 때문입니까?”
1088 “모든 행실을 거룩하게 하십시오!”
1087 "누구 때문입니까?"
1086 하나에 대하여
1085 부자에 대하여
1084 빌립, 사마리아에 가다
1083 따로, 외딴곳에서, 조금
1082 행복해지는 기도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