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인 통념과 명분만 따지며
젊은 과부가 수절한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회적인 규범이나 윤리는
인간의 복지를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젊은 과부가 수절한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회적인 규범이나 윤리는
인간의 복지를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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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날 | 2004-02-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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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김원길, 《안동의 해학》(현암사, 2002), 127-128쪽 |
책본문 | 이런 일을 보았나 남정 잃은 청상이 시부모 안 버리고 흘러든 건달 잡아 아이 낳아 기르며 깨흐르게 사는 거 그런 모습 보았나 안동 오면 뵈줄게 [출처: 익명 요구] 두메산골에 화전민 한 가족이 살았다. 노동력이 없는 늙은 부모를 모시고 신혼의 젊은 내외가 부지런히 일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런 어느 날 남편이 실족하여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어버렸다. 청상과부가 된 며느리는 청천이 무너지는 슬픔 속에 삼년상을 마쳤다. 그 무렵 건너편 산에 벌목 일을 하는 젊은이가 자주 이 집엘 드나들었다. 늙은 양주와 아랫마을 사람들은 젊은이가 며느리를 꾀어내서 함께 달아나지나 않을까 걱정했다. 그러나 그게 아니었다. 그 젊은이가 양주를 모시고 살겠으니 며느리와 그 집에서 함께 살기를 허락해 달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아기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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