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환의 항암일기

혈액암 진단을 받고 항암치료 중입니다. 증상과 치료과정을 공유합니다.

전대환 채널 바로가기

실린 날 2001-01-25 
실린 곳 《영혼을 위한 미소》 
황금을 찾는 기막힌 방법을 알고 있는 한 남자가 있었다. 그는 어느 외딴 장소에서 풍부한 금맥이 있는 오래된 금광을 하나 발견하였다. 그는 금을 캐내어 다섯 개의 자루 안에 가득 담았다.

그리고 시내로 돌아와 거기에서 자기가 발견한 새로운 금을 한동안 보관해 줄 수 있는 믿을 만한 사람을 찾아 나섰다. 그 남자는 자신의 행운에 대해 하늘에 감사하기 위해 멀리 떨어진 성지로 순례 여행을 떠날 생각이었다.

먼저 시장에서부터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왜냐하면 시장에서는 거래를 하다보면 종종 사람들의 성격이 드러나기 때문이었다. 남자는 주위를 살펴보다가 상인한테서 쌀을 사는 한 젊은 처녀를 발견하였다. 그 상인도 이 처음 보는 낯선 남자를 주목하였다. 그리고는 어쩌면 그 남자와 거래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에서 그에게 신뢰감을 주려고 그 처녀가 낸 돈의 값어치보다 더 많은 양의 쌀을 그녀의 자루에 부어주었다.

그 처녀가 쌀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자 그녀의 어머니는 아마도 그 근처에 한 낯선 사람이 있어서 상인이 그에게 좋은 인상을 보이려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상인한테 가서 그가 여분으로 준 쌀을 되돌려 주고 오너라. 그리고 우리가 돈을 내지 않은 쌀은 받을 수 없다고 그에게 말하거라!"

여인의 딸은 상인에게 되돌아와 아직도 그곳에 서 있는 그 낯선 남자가 보는 앞에서 상인에게 쌀을 플려주었다.

"바로 저 처녀가 사는 집이야말로 내 황금을 안심하고 맡길 수있는 신용 있는 집안이겠군."

남자는 그렇게 생각하고서 처녀의 뒤를 따라 그녀의 부모 집으로 갔다. 가면서 그는 어떤 식으로 그 집 사람들과 대면할까 깊이 생각에 잠겼다. 그 집 가까이 이르렀을 때 한 금욕주의자의 제자가 그 집 앞에서 동냥을 빌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문 앞에 나와 있던 소녀의 어머니는 근처에 한 낯선 남자가 서 있는 것을 보자 그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걸식하는 소년에게 풍성하게 먹을 것을 담아 주었다.

그러자 그 동냥한 소년은 값진 보시를 가지고 곧장 그의 스승에게로 갔다. 그러나 스승은 아마도 그 여인의 집에 한 손님이 와 있어서 그 손님 앞에서 좋은 인상을 주려고 했던 모양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은거하며 사는 두 사람이 다 먹을 수 없을 만큼 많은 음식은 필요 없으니 그 여인에게 다시 가져가 유감과 고마움을 표시하고서 되들려 주라고 일렀다.

황금 자루를 가진 남자가 막 그 자비심이 풍부한 여인의 집안으로 발을 들여놓으려 했을 때 동냥해간 소년이 되돌아왔다.

"아주머니의 보시는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다 받을 수 없습니다!"

금을 발견한 남자는 그 광경을 보자 음식에 대해서조차 그토록 무관심한 그 금욕주의자를 찾아가 자신의 귀중한 황금 자루들을 맡겨야겠다고 결심하였다.

그는 동냥소년의 뒤를 쫓아가 그 금욕주의자에게 자신의 입장을 강조하고 설득하는 기술을 한껏 발휘하여 드디어 그 금욕주의자가 다섯 개의 황금 자루를 맡아 보관하도록 하는 데 성공하였다.

남자는 몇 주일이 지난 후에 순례 여행으로부터 돌아와 그 금욕주의자를 찾아가 자신이 맡긴 황금 자루들을 되돌려 달라고 말했다.

"왜 당신은 하필이떤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금욕주의자에게 와서 금을 내라고 요구하는 것이오? 당신에게 줄 금은 단 한개도 없소."

이 꿈에도 생각지 않았던 금욕주의자의 대꾸에 사내는 아연실색했다. 그러나 이내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깨닫자 그는 절망에 빠지고 말았다. 시내를 방황하면서 그 사기꾼한테서 어떻게 하면 황금 자루들을 되찾을 수 있을지 방법을 찾았다. 그러다가 그는 절도나 사기 사건을 특히 잘 해결할 줄 아는 한 머리 좋은 술집 여자가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그는 그녀를 찾아가 자신이 당한 불행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데 있어 역시 일가견을 갖고 있던 그 술집 여자는 한 가지 계략을 생각해 냈다. 그리고는 황금의 주인인 남자에게 시간을 정해주면서 그 시각에 금욕주의자가 있는 곳으로 오라고 시켰다. 그때 그녀도 그 장소에 가 있을 테니, 그녀가 보는 앞에서 큰 소리로 그의 황금 자루를 내놓으라는 요구를 하라고 말했다. 남자는 시키는 대로 따르겠다고 약속하였다.

남자를 돌려보내고 나서 술집 여자는 겉으로 보기에 그럴 듯한 가방 다섯 개에다 돌을 가득 넣어 채우고는 마치 아주 부유한 귀부인처럼 치장을 하고서 외출했다. 그런 옷차림으로 그녀는 금윽주의자가 있는 곳으로 갔다 그리고 그녀는 그 금욕주의자가 거처하는 초라한 움막 안에다 자신의 멋진 가방들을 들여놓게 하였다.

"당신이야말로 제가 처한 지금의 곤란한 상황에서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그녀는 놀라는 금욕주의자에게 말하였다."

오늘 저는 제가 소유한 선박들이 모두 폭풍을 만나 침몰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제 저한테 상품과 자금을 맡겼던 수많은 채권자들이 저한테 몰려와 저의 모든 재산을 약탈해가려 할 겁니다. 그래서 저는 황급히 저의 보석과 진주, 황금과 장신구들을 긁어모아 당신에게 안전하게 맡겨 보관하려고 가져 왔습니다. 온갖 세속적인 것을 거부한 채 은둔하며 살고 있는 당신에게 그것들을 맡겨 보관하는 것보다 달리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녀가 말을 하고 있는 동안에, 약속한 대로 황금을 맡겼던 남자가 움막으로 찾아와 금윽주의자에게 자신의 황금 자루 다섯 개를 내놓으라고 요구하였다. 그 금욕주의자는 번개처럼 빨리 머리 속에서 다섯 개의 황금 자루와 여인이 가져은 다섯 개의 보석 가방의 가치를 비교해 보았다. 그런 다음 그는 그 부유한 여자 상인에게 나쁜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서슴지 않고 그가 감추머 두었던 황금 자루 다섯 개를 꺼내다가 그 사내에게 건넸다.

남자는 자기의 물건들을 되돌려 받자 몹시 기뻐하며 그 자루 속의 내용을 검토하고 있었다. 그 때 앞서 미리 짠 대로 여인의 하녀 한 명이 황급히 움막 안으로 뛰어 들어와 외쳤다.

"주인님,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우리 배가 모두 무사히 항구에 도착했답니다!"

여인은그 말을 듣자 웃음을 터뜨리고 기뻐하면서 일어나 춤을 추기 시작했다. 그러자 황금을 되찾은 사내도 그녀와 함께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이들이 웃고 츰추는 광경을 보던 금욕주의자도 동시에 웃으면서 춤추기 시작하였다. 금욕주의자가 춤추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한 매춘부가 물었다.

"나는 내 배들이 무사히 도착했다고 들어서 기뻐 춤을추고, 저 남자는 자기의 황금 자루들을 되찾아서 기뻐 춤을 추지만, 당신은 왜 춤을추는 거죠? 말해봐요."

금욕주의자가 대답하였다.

"내가 춤을 추는 이유는, 새로운 계략을 하나 배웠기 때문이오."

노베르트 레히라이트너(두행숙 역), 《영혼을 위한 미소》(도서출판 오상, 2001), 54-59쪽.

1. 20110826 Naeil.
이야기모음 사용 안내
56 다른나라 이야기 어느 빵 장수 이야기
55 다른나라 이야기 코카콜라에 관한 기사
54 다른나라 이야기 독립정신
53 다른나라 이야기 불어난 샴페인
52 다른나라 이야기
51 다른나라 이야기 어느 왕의 충고
50 다른나라 이야기 죽었다가 살아난 아기
» 다른나라 이야기 승복
48 다른나라 이야기 마음을 읽다
47 다른나라 이야기 남의 아이를 가진 아내를 용납한 징기스칸
46 다른나라 이야기 전쟁터에서 일어난 실화 10개
45 다른나라 이야기 음악가들의 일화 2
44 다른나라 이야기 음악가들의 일화
43 다른나라 이야기 어떤 물리 시험
42 다른나라 이야기 기막힌 자살
41 다른나라 이야기 [지구마을아침인사] 베트남 “~짜오~!”
40 다른나라 이야기 여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39 다른나라 이야기 [지구마을아침인사] 인도네시아 “슬라맛 파기”
38 다른나라 이야기 [지구마을아침인사] 이슬람나라 “앗살람 알라이쿰”
37 다른나라 이야기 [지구마을아침인사] 남아공 통가샹간족 “아부셴!”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