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아바타 뉴스] 첫 보도

by 마을지기 posted Jan 24, 2018
Extra Form
보도일 2018-01-19

 

앵커: 안녕하십니까? 우리 동네 아바타 뉴스, 앵커 가바타입니다. 오늘의 첫 소식입니다. 검찰의 수사망이 코앞에까지 다가오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7, 자택에서 한 소리를 한 모양인데요, 아바타 뉴스에서는 기자를 보내지 않아서 내용은 잘 모릅니다만, 뿔이 많이 난 것으로 보입니다. 들어보나 마나 주목해야 할 내용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입장 발표를 계기로 그의 예전 어록이 다시 화제입니다.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명박: 우리 집 가훈은 정직입니다.

 

이명박: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은 무소유입니다.

 

이명박: 이명박 정권은 역대 정권 가운데서 가장 도덕적인 정권입니다.

 

이명박: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앵커: 가훈이 정직이고, ‘무소유책을 좋아하고, 가장 도덕적이라고 자처하던 그분께서 지금부터 어떤 길을 가게 될지 궁금합니다. 대한민국이 정의가 살아 있는 나라, 나라다운 나라이기를 바라는 희망을 다시 가져 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공자께서 한국의 네티즌들에게 일침을 놓으셨다고 하는데요, 무슨 말씀을 하셨을까요? 공자의 제자인 나바타 씨가 전해드리겠습니다.

 

나바타: 안녕하세요? 저는 공자님의 제자인 나바타입니다. 오늘 공자님께서 해주실 말씀은 논어 제 15장 위령공 편에 나오는 글인데요, 제가 먼저 읽어드리겠습니다. 子曰 衆惡之 必察焉 衆好之 必察焉. 자왈 중오지 필찰언 중호지 필찰언. 제 발음이 좋지 않지만, 자막을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공자님께 여쭈어 보겠습니다. 공자님, 설명 좀 해주세요!

 

공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나는 공구입니다. 사람들은 나를 공자라고 부르지요. 중호지 필찰언 중오지 필찰언,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많은 사람이 증오한다고 해도 반드시 그 내막을 살펴야 하고, 많은 사람이 환호한다고 해도 반드시 그 내막을 살펴야 한다.” 이런 뜻입니다.

 

나바타: , 공자님 말씀을 들으니, 인터넷으로 댓글을 달 때도 조심해야겠어요. 와글와글 욕하면 그 분위기에 휩싸여 같이 욕하고, 여기저기서 칭찬이 쏟아지면 사정을 알아보지도 않고 따라서 칭찬하다가는 나중에 망신을 당할 수 있겠습니다. 반드시 사정을 알아보고 스스로 판단해서 신중하게 말도 하고 댓글도 달아야겠습니다. 오늘의 공자님 말씀은 전대환 지음, 이야기마을 펴냄, 공자제곱에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자책, 이북으로도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아바타 뉴스, 저는 나바타였습니다.

 

앵커: 마지막 소식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있습니다. 언제 한번 만납시다, 언제 한번 차나 한 잔 합시다, 이런 말을 하지요. 이런 습관에 대해서 영국의 캠스퍼드 대학교의 학자들이 심혈을 기울여서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가 궁금한데요, 영국 런던에서 다바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다바타: , 다바타 기자입니다. 언제 한번 술 한 잔 합시다, 언제 한번 밥 한 끼 먹읍시다, 이렇게 말하면 여러분은 그 말을 지키십니까? 캠스퍼드 대학교의 학자들이 이게 궁금했던 모양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늘 말하는 언제 한 번이 구체적으로 언제를 뜻하는가, 어느 시점을 말하는가, 조사를 했습니다. 연구는 이미 완료됐고, 한국인을 비롯한 세계인들이 그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앵커: 다바타 기자! 연구가 끝났군요. 그러면 발표는 언제 한답니까?

 

다바타: , 그렇습니다. 발표 시기는 비밀이었지만, 제가 관계자로부터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언제 한번 발표한다는 것이 대학 연구진의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바타 기자였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잘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동네 아바타뉴스를 마치겠습니다. 애청자 여러분, 오늘도 행복하게 지내십시오. 저는 다음 시간에 다시 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 이명박의 거짓말.

#2 중호지 필찰언 중오지 필찰언

#1 언제 한 번 만납시다!


아바타 뉴스

이야기마을

  1. 13
    Feb 2018
    09:06

    [아바타뉴스] “얘들아, 조용히 좀 해 줄래?”

    ▶앵커: 평소에 존재감이 없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면 병이 나는 모양입니다. 언제나 관심을 받기 위해서 기를 쓰는데요, 나라에 큰 잔치가 열리고 있는 요즘, 이런 ‘관심종자’들이 많습니다. ▶김여정: 저는 특사로 왔습니다. 김정...
    Reply0 Views95 file
    Read More
  2. 10
    Feb 2018
    03:08

    [아바타뉴스] 국제어가 되어버린 ‘기레기’

    ▶앵커: 겨울 올림픽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북에서 내려온 예술단도 집중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의 취재열기가 정도를 벗어났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어떻게 된 일인지 다바타 기자를 불러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바타 기자! ▶다바타: 그렇습니다. 며칠...
    Reply0 Views80 file
    Read More
  3. 04
    Feb 2018
    01:31

    [아바타뉴스] 공자, “철수야, 무식하구나!”

    ▶앵커: 안녕하십니까? AVTN 아바타 뉴스, 앵커 가바타입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추진위원회에 참석해서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고 하는데요, 나바타 기자를 불러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바타 기자...
    Reply0 Views18 file
    Read More
  4. 27
    Jan 2018
    08:12

    이명박 구하려 올림픽에 재뿌리는 자유한국당

    ▶앵커: 안녕하십니까? AVTN 아바타 뉴스, 앵커 가바타입니다. 날이 굉장히 춥습니다. 26일 아침 밀양에서 큰 화재까지 일어나서 우리의 마음을 더 얼어붙게 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사고 직후 긴급회의를 열었고, 청와대는 위기센터를 가동하고 ...
    Reply0 Views17 file
    Read More
  5. 24
    Jan 2018
    02:46

    [아바타 뉴스] 첫 보도

    ▶앵커: 안녕하십니까? 우리 동네 아바타 뉴스, 앵커 가바타입니다. 오늘의 첫 소식입니다. 검찰의 수사망이 코앞에까지 다가오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자택에서 한 소리를 한 모양인데요, 아바타 뉴스에서는 기자를 보내지 않아서 내용은 잘 모릅니...
    Reply0 Views5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