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논어에 대한 모든 것

전대환 지음, 《공자제곱》에 차곡차곡 들어 있습니다.

종이책 사러 가기

모든 기기에서 읽으세요!

PC, 태블릿,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모든 기기에서 《공자제곱》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전자책 사러 가기

생방송 전대환의 오후3시

매일 오후 3시 유트브 생방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전대환 채널 바로가기

성서본문 마태복음서 7:7-11 
설교일 2021-09-26 
설교장소 구미 한울교회 
설교자 전대환 
설교구분 주일 

성서 본문

 

구하여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 구하는 사람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사람마다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 너희 가운데서 아들이 빵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줄 사람이 어디에 있으며,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어디에 있겠느냐? 너희가 악해도 너희 자녀에게 좋은 것을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사람에게 좋은 것을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마태복음서 7:7-11>

 

들어가는 말씀

 

복된 주일입니다. 이렇게 좋은 날,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과 함께 주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말씀을 나눌 수 있게 돼서 기쁩니다. 지난 한 주간 동안 여러분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은 일이 있다면 이 시간 그 기억이 깨끗이 사라지기를 바랍니다. 몸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치유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또한 걱정과 근심에 싸인 분들이 있다면 그 무거운 짐들을 우리 주님 앞에 모두 내려놓으시는 복된 시간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오늘 함께 나눌 말씀의 제목을 구하라, 찾아라, 두드려라!”로 정했는데, 예수님께서 해주신 이 말씀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이 큰 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희망을 주신 예수님

 

저는 예수님을 참 좋아합니다. 그것은 꼭 제가 목사여서가 아니라, 예수님은 우리에게 늘 희망을 주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2천 년 전에 해주신 말씀이 오늘날까지 어쩌면 그렇게 적재적소에서 구구절절 정곡을 찌르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 마태복음서에 나오는 이 말씀도 우리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구하여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 구하는 사람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사람마다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마태복음서 7:7-8). 구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이다, 했습니다. 찾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했습니다. 그리고 문을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그랬습니다.

 

구하라고 하신 것은 목표를 정하라는 말입니다. 목표 없는 삶은 불행합니다. 학생이 책가방을 들고 집을 나왔는데, 가야 할 학교가 없다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아침에 옷을 차려입고 현관을 나왔는데 출근할 곳이 없다면 얼마나 괴롭습니까? 온종일 열심히 일하고 어둑어둑해져서 일을 마쳤는데, 찾아갈 집이 없다면 얼마나 슬프겠습니까? 목표가 없는 사람은 이와 같습니다. 매일 밥을 먹고 잠을 자고 살기는 사는데, 무엇을 위해서 사는가, 지금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그것도 모르고 하루하루를 보낸다면 그 인생은 정말 불쌍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목표를 세우라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목표만 세우면 이루어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찾아라!’ 하신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내가 서울엘 가야겠다!’ 하고 목표를 세우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가든지, 열차나 버스를 타든지,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가면 됩니다. 그리고 문을 두드리라!’ 하신 것은 실행하라는 말씀입니다. 실행하는 것도,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정하는 일이지요.

 

목표를 잘 세운 솔로몬

 

삶의 목표를 잘 세운 성경의 인물 가운데 솔로몬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솔로몬의 정치적인 공과(功過)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만, 삶의 목표 한 가지만 놓고 보면 솔로몬은 칭찬을 들을 만합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전에서 열심히 기도하던 어느 날 밤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셔서 물으셨습니다. 내가 너에게 무엇을 주기를 바라느냐? 나에게 구하여라”(역대지하 1:7). 솔로몬이 하나님께 여쭈었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땅의 티끌 같이 많은 백성의 왕으로 삼으셨으니, 이제 지혜와 지식을 나에게 주셔서, 이 백성을 인도하게 하여 주십시오”(9-10). 이때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소원이 그것이구나. 부와 재물과 영화를 달라고 하지 않고, 너를 미워하는 자들의 목숨을 달라고 하지도 않고, 오래 살도록 해 달라고 하지도 않고, 오직 내가 너를 왕으로 삼아 맡긴 내 백성을 다스릴, 지혜와 지식을 달라고 하니, 내가 지혜와 지식을 너에게 줄 뿐만 아니라, 부와 재물과 영화도 주겠다. 이런 왕은 네 앞에도 없었고, 네 뒤에도 다시 없을 것이다”(11-12).

 

한 나라의 왕으로서, 솔로몬의 목표는 아주 바람직한 것이었습니다. 솔로몬은 우선, 백성을 지배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지배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솔로몬은 백성을 통치’(統治)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백성은 내가 인도’(引導)해야 할 상대이지, 통치의 대상이 아니라는 거예요. 권력자가 아니라 인도자 곧 리더로서의 임금이 되겠다고 작정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이야 이런 생각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지만, 옛날 왕정시대에 이런 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기특하게 여기셔서 솔로몬이 구하지 않은 부()와 명예까지 덤으로 다 주셨습니다. 삶의 목표를 생각하는 솔로몬의 마음가짐은 예수님의 가르침과도 일치합니다. 예수님께서 그러셨지요.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여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여 주실 것이다”(마태복음서 6:33).

 

우리 삶의 목표는?

 

,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어떤 삶의 목표를 가지면 좋겠습니까? 어떤 사람은 정치적인 안정을 바라며 삽니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인 풍요로움을 갈구하며 삽니다. 백범 김구 선생 같은 분은 자나 깨나 오로지 조선의 독립만을 염원하며 사셨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삶의 목표를 가지고 계십니까? 자주 말씀드리는 내용입니다만, 아직 목표가 없는 분이 계시다면 저는 데살로니가전서 5:16-18의 말씀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항상 기뻐할 수 있는 삶, 언제나 기도로써 하나님과 소통하는 삶,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삶, 얼마나 멋집니까?

 

밤이든 낮이든 언제나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다면, 그것처럼 복된 삶도 없습니다. 저녁에 잠들 때,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 수 있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희망으로 가득 차서 하나님, 이렇게 기쁘게 새날을 맞이할 수 있게 해주시니 참 감사합니다!’ 하면서 사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삶이 행복하리라는 것은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가 하면 매일 불평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아이 씨, 왜 이렇게 더워!” 또는 도대체 왜 나는 되는 일이 없는 거야?” 이런 말만 합니다. 그러면 안 됩니다. 어떤 상황을 만나든지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하며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복은 들어오지 말라고 해도 저절로 굴러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맺는 이야기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목표의 범위를 넓혀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먼저는 개인이 기뻐하며 감사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살다가 보면 나의 기쁨과 남의 기쁨이 충돌할 때가 있지요. 내가 기뻐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기뻐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충돌은 가족들 사이에서도 나타납니다. 지역 사이에서도 있습니다. 나라 사이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항상 기뻐하고. 끊임없이 기도하고. 모든 일에 감사할 수 있는이 삶의 여건은 나만이 아니라, 우리만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사람이 함께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고, 그렇게 될 때 거기가 하나님의 나라가 됩니다. 이제 우리가 한마음으로 기원합시다. 항상 기뻐하며 끊임없이 기도하며 모든 일에 감사하는 복된 삶이, 저와 여러분은 물론이고, 이 세상 모든 사람과 모든 피조물에게 이루어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1040 힘내라, 꼴찌!
1039 사랑 받는 사람의 특징
1038 먹을 만큼씩만 거두십시오!
» 구하라, 찾아라, 두드려라!
1036 그리스도인의 기본요건(2) - 소통
1035 그리스도인의 기본요건(2) - 찬송
1034 그리스도인의 기본요건(1) - 기도
1033 기쁨 공장
1032 기쁨이 넘치는 도시
1031 평화와 밥
1030 잊을 것과 기억할 것
1029 생명을 지켜주는 열매, 절제
1028 온유한 사람이란?
1027 신실한 사람
1026 복을 베푸는 사람, 선한 사람
1025 정결한 예물, 친절
1024 마음의 피부, 인내
1023 평화 만들기, 세 가지 방법
1022 세 가지 기쁨
1021 사랑의 키워드

LOGIN

SEARCH

MENU NAVIGATION